본문 바로가기
즐거울 락/책

트렌드 코리아 2023 : 김난도 외

by 스몬 2023. 1. 10.
반응형

((개인적인 감상이지만 혹시 모를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트렌드 코리아 2023 : 김난도 외

 

해마다 연말이면 읽는 책이다.

올해는 다사다난한 연말 덕에 좀 늦었다.

 

2022년을 되돌아보는 내용에서 꽤 많은 공감을 느낄 수 있었다.

그리고 2023년은 2022년과 많은 부분이 연결되는 것 같은 느낌도 들었다.

 

지긋지긋하게 우릴 괴롭히던 코로나가 드디어 끝나가는 것 같다.

하지만 몇 년간 코로나로 인해 꽤 많은 변화가 있었고, 그중에 여러 가지는 이제 변화가 아닌 현재가 되어있다.

 

오피스 빅뱅, 인덱스 관계, 디깅 모멘텀 이런 주제들은 코로나와 거리두기로 바뀐 우리의 모습을 보여준다.

평균실종, 체리슈머, 뉴디맨드 전략, 선제적 대응기술, 공간력 등의 주제들은 개성이 뚜렷해지고 똑똑해지며 좋고 싫음이 뚜렷한, 하지만 윤리적이고 합리적임을 추구하는 최근의 트렌드를 나타낸다.

알파세대가 온다와 네버랜드 신드롬은 사람들의 생각과 가치관의 변화를 반영하는 듯하다.

 

몇 년째 트렌드 코리아를 읽고 있다.

올해는 다른 해보다 조금 더 공감이 된다.

주변 사람들은 물론 나 자신의 생각과 가치관, 행동의 변화를 읽을 수 있는 느낌이었다.

 

지금 내가 격변의 시기를 겪고 있어서 그럴까?

올해의 키워드는 '변화'인 것 같다.

반응형

댓글